북극 스발바드군도의 콩스피오르드에서 늦은 하계 식물플랑크톤의 공간적 분포

2005, 2006년 북극 다산기지 주변 콩스피오르드에서 늦은 하계기간의 수리 환경을 조사하고, 식물플랑크톤의 현존량과 분포를 조사하여 식물플랑크톤의 구조적 변화 양상을 파악하였다. 콩스피오르덴 피오르드는 위도는 높지만 온난한 북대서양 해류가 유입되어 남극에 비해 훨씬 기온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특히 하절기에는 북쪽에서 흘러나오는 저온, 저염의 융빙수와 서쪽에서 고온, 고염의 북대서양 해류가 만나면서 생태적으로 특이한 환경을 조성한다. 2005년에 실시한 수온, 염분의 수평적 분포는 만 내부에서 서쪽 외부로 나갈수록 고온, 고염의 경향을 나타내었고, 2006년에서도 비슷한 경향을 나타내었다. 수직적 분포를 보았을 때 수온에 비해 염분은 만 내부에서 약 5psu 차로 비교적 높은 차이를 나타냈었다. 총 엽록소의 양은 두해 모두 북쪽보다는 남쪽, 피오르드 안쪽보다는 입구 쪽으로 갈수록 높았으며 크기가 작은 미소-극미소 식물플랑크톤의 양 (96%) 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식물플랑크톤은 Phaeocystis sp., Pyramimonas sp. 와 같은 미소-극미소 크기의 식물플랑크톤이 우점하였고, 와편모조류, 규조류, 은편모조류, 황색편모조류, 프림네지오조류, 프라지노조류, 미동정분류군 등 다양하게 나타났으나 2005년 (17종) 에 비해 2006년 (33종) 에 비교적 종조성이 다양하였고 현존량도 높게 나타났다. 수평적 분포에서도 만 외부가 비교적 높은 현존량을 보여 엽록소 a의 농도와 비슷한 경향을 보였고 대부분 표층이 저층에 비해 높은 현존량을 나타내었다. HPLC를 이용한 식물플랑크톤 색소분석결과 전체적으로 녹조류(Chlorophytes)가 가장 높은 농도를 나타내었으며 규조류(Diatoms)와 은편모조류(Cryptophytes)가 그 다음으로 높은 농도를 보여주었다. Cryptomonas sp., Phaeocystis sp., Pyramimonas sp., Paralia sulcata, Thalassiosira sp., Nano-size unidentified species, Pico-size unidentified species 가 본 연구지역의 대표종으로 판단되며, 수괴의 수직적 혼합이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있으나 고온, 고염의 대서양 수괴(AW: Atlantic Water)의 유입이 식물플랑크톤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북극; 스발바드; 식물플랑크톤; 콩스피오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