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ging atmosphere, changing climate

변화하는 대기, 변화하는 기후

대기는 인간뿐만 아니라 지구상 모든 생물의 생존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며, 생물과 대기의 상호 작용으로 그 조성이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자연적"인 변화는 생물의 에너지원인 태양으로부터 오는 복사량 변화에 절대적으로 의존하였다. 인간이 이러한 자연적인 변화를 주도하게 되면서 대기조성은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조성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급격한 조성변화는 산업혁명이후 급속한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이미 19세기에 지구온난화를 예언하였다. 최근 일어나는 기후변화가 인간활동에 기인한 대기 조성, 특히 미량으로 존재하는 온실기체 증가에 기인함은 과학적으로 뒷받침되고 있다. 본 강연에서는 최근에 일어나는 미량기체 조성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이로 인한 지구 기후에 미치는 영향을 전 지구적, 지역적 관점에서 논의하고자 한다. 기후변화가 지구상에 존재하는 생물자원뿐만 아니라 인류 생존에 막대한 영향을 주는 만큼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서는 현재 일어나는 기후변화 이해가 중요하다.

atmosphere; climate; radi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