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ar atmosphere composition monitoring program Climate change research by KOPRI

극지 대기 구성물질 모니터링과 기후변화 연구

지구규모 기후변화연구에 있어서 복사과정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대기구성물질의 연속적인 관측과 변동의 이해는 주요전제조건이다. 본 연구는 극지연구소가 운영하는 극지과학기지인 남극 세종기지와 북극 다산기지에서 극대기 구성 물질의 장기 변동 모니터링을 위한 인프라 구측과 관측결과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특히 극지 기후를 이루는 시스템간 (예: 해양 생물권-대기원, 극지 빙권-대기권-해양 생물권 등) 피드백의 관측적 증거 확보를 위하여, 해양생물기원가스와 대기중 입자의 물리-화학적 성질 집중관측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