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ice study using SAR around Svalbard, Arctic Sea

Abstract

극지방의 해빙은 지구의 생태계를 유지하는 물리 현상 뿐만아니라 인간생활에 관련된 환경에 밀접한 영향을 끼친다. 특히.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수변 상승으로 인해 항로 개척과 자원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북극에 대한 장/단기적인 관측이 요구되고 있다. 극지방은 극야현상과 구름이 자주끼는 환경으로 기상여건에 관계없이 동일지역에 대한 규칙적인 반복과측이 가능한 위성영상 레이다를 이용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북극 스발바드 해역을 관측한 ALOS-PALSAR편파 데이터를 이용한 해빙특성 분석과 단기적인 시간 변화에 따른 해빙 변화를 분석 하였다. 해빙 특성은 해빙 종류에따른 전파 반사 특성에 기반한 분석과 고유치 기반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시간변화에 따른 변화량을 관측하고 최종적으로 현장 데이터와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