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alysis of the Change of Meteorological Parameters in King Sejong Sation, Antarctica

남극 세종 기지 기상 변수들의 변화 추이

최근 급변하는 기후 변화에 따른 극지 기상 변수들의 민감한 반응은 전 지구적인 기후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남극 대륙의 서쪽 킹조지섬 바튼 반도의 북서 해안에 위치한 세종 기지 (62°13′S, 58°47′W)에서는 1988년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자동 기상 관측 시스템을 이용하여 풍향, 풍속, 기온, 상대습도, 이슬점 온도, 기압, 강수량 및 복사량 등 일반적인 기상변수들이 실시간 관측되어 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위적인 영향이 거의 배제된 남극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20년간 관측되어 온 다양한 기상 변수들의 변화 추이와 특성을 확인하고, 변수들간의 상호 관계 등을 살펴보았다. 장기간 축적된 극지 기상 자료의 분석 결과는 최근 변화하고 있는 기후 시스템을 이해하고 추정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되어질 것이며, 동시에 앞으로의 기후 변화 예측을 위한 기본적인 자료로 활용되어질 것이다.

기상변수; 기후변화; 남극세종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