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SR-E를 이용한 해빙의 경년변동

극지 해빙의 면적 변화는 기후 온난화의 추이를 잘 설명해 준다. 극지의 해빙 관측은 인공위성을 이용한 원격탐사만으로 가능하다. 이에 본 연구는 NASA의 AQUA 위성에 탑재된 AMSR-E(Advanced Microwave Scanning Radiometer - Earth Observing System), 즉 다중채널 마이크로파 영상관측 복사계를 이용하여 북극 해빙의 경년변동을 관측 하였다. AMSR-E 해빙 자료는 2002년 6월 19일부터 현재까지 일별 관측 자료가 존재하며, 공간 해상도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분석 결과를 보면 매년 3~4월(봄철)에 해빙 면적이 최대가 되고, 8~9월(여름철)에 해빙 면적이 최소가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는 극지에서 일어나는 해빙의 변동 중 태양고도변화에 따른 계절 변동이 크게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함께 경년 변화도 일어나고 있으며, 2002년 이후 2007년에 급격한 해빙 감소를 비롯하여 현재까지 연 평균 해빙 면적이 계속 감소하고 있다. 이는 지구 온난화와 무관하지 않을 것으로 여겨진다. 북극해 해빙의 공간 분포는 지역에 따라 다른 경년 변동을 나타내고 있다. 이 점은 향후 연구를 통해 기후 온난화에 의한 해빙의 변화가 지역적으로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AMSR-E; 북극해; 해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