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hinge zone of Ross Ice Shelf extracted by Double Differential SAR Interferometry

DDInSAR 기법으로 추출한 Ross 빙붕의 hinge zone 분석

Sentinel-1A SAR 영상을 이용하여 이중차분간섭기법(Double-Differential InSAR, DDInSAR)으로 남극의 Ross 빙붕의 조위변형을 관찰하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Ross 빙붕의 동쪽과 서쪽의 육지경계부에서 2015-2016년 Sentinel-1A single look complex(SLC) 영상을 획득했고, DEM에 의한 효과가 제거된 2장의 DInSAR 영상을 차분하여 획득한 DDInSAR 영상에서 hinge zone을 확인할 수 있다. DDInSAR 영상에서 추출된 조위의 이중차분값과 역기압효과를 보정한 조위모델의 이중차분값을 비교하여 조위모델 정밀도를 판단하였다. 그 결과 A 지역에서 작은 변위차가 나타나 조위모델이 정확한 반면, B 지역에서 나타는 큰 변위차는 자동기상관측기구의 대기압 값이 부정확하여 오차가 발생했다. 다음으로 hinge zone의 폭과 얼음두께의 상관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했다.

DDInSAR; Ross Ice Sh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