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rison of Summer Sea Ice Concentrations Observed by KOMPSAT-5 SAR and Passive Microwave Sensors in the Chukchi Sea of the Arctic

여름철 북극 척치해에서 아리랑 5호 영상레이더와 수동 마이크로파 센서로 관측된 해빙농도 비교

이 연구에서는 2015년 8~9월 북극 척치해에서 획득된 아리랑 5호 영상레이더 자료를 이용하여 해빙과 바다를 구분하는 해빙지도를 작성하였고, 해빙농도를 산출하여 총 4개 알고리즘(NASA Team, Bootstrap (BT), Ocean and Sea Ice Satellite Application Facility (OSISAF) hybrid, Arctic Radiation and Turbulence Interaction STudy (ARTIST) Sea Ice (ASI))으로 추정된 수동 마이크로파 센서 관측기반의 해빙농도와 비교하였다. 수동 마이크로파 해빙농도는 알고리즘에 관계없이 여름철 척치해에서 10% 이상의 평균오차를 나타냈다. 또한 각각의 알고리즘에서 추정된 수동 마이크로파 해빙농도는 해빙의 분포 정도에 따라 다른 오차 경향을 보였다.

KOMPSAT-5; S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