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 Kamb 빙류 하부에 존재하는 활동성 빙저호와 단일채널의 빙저수 흐름

최근 남극의 얼음 하부에 존재하는 호수인 빙저호(Subglacial Lake)와, 이와 관련한 수문학적 연구들이 남극 빙하의 거동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관측기록을 바탕으로 남극에 존재하는 여러가지 빙류들 중, 정적인 상태라고 알려져 왔던 Kamb 빙류 하부에서 여러가지 수문학적 현상들을 발견했다. 특히 2013년에는 기존에 알려지지 않았던 위치에서 수위가 변화하는 새로운 빙저호들을 찾아내었다. 이들 활동성 빙저호의 고도변화와, 기반암 및 얼음 두께로부터 유추한 빙저수(Subglacial Water)의 이동경로는 이 지역에 단일 채널로 연결되어있는 빙저수의 흐름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뚜렷하게 말해주고 있다. 이는 과거에 추측으로만 존재해왔던 Kamb 빙류의 거동과 관련한 두 가지 가설을 모두 지지해주는 중요한 발견이다. Kamb 빙류의 하구에서도 두 가지 고도 변화 및 지형 변화가 관측되었다. 먼저 하구 유역에서는 지난 10 여 년 간 광역적으로(수 십 km) 일정하게 고도가 감소했는데, 이는 아마도 빙저수의 흐름 특성이 변화함에 따라 기반암과 얼음 간의 마찰력이 감소되었기 때문이라고 추측된다. 또한 빙저수가 해수로 유출되는 구역에서는 소규모(수 km)의 깊게 파인 지형도 관찰되었는데, 지난 10여 년 간의 변화로부터 우리는 이 지형의 형성시기를 짐작할 수 있었다. 이로부터 우리는 빙저호를 형성시키는 빙저수가 과거 100여 년 전부터 단일채널을 통해 꾸준히 흘렀으며, 그 흐름이 시작된 시기는 Kamb 빙류가 정지된 시기와 거의 일치할 것이라고 결론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