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2010 Eurasian Cold Winter and Loss of Arctic Sea-ice over Barents-Kara Sea

최근 2000년대 급감하고 있는 바렌츠-카라해의 해빙감소는 유라시아 및 동아시아 겨울 몬순과 밀접한 관계가 있 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가을철 유라시아 적설분포의 변화 역시 겨울 몬순의 강도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 다. 2009/2010년 유라시아 지역의 추운 겨울을 사례로 CAM3를 이용한 수치모의를 통해 해빙과 적설이 유라시아 겨울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바렌츠-카라해의 해빙 감소로 인한 다량의 열속이 대기에 유입됨에 따라 대 기 중층에서 파동형태의 양/음의 지위고도장 편차가 발생하는데, 이 중 음의 지위고도장이 시베리아에서 북서태평 양까지 동서로 길게 형성된다. 이것은 겨울철 시베리아 고기압의 확장에 매우 유리한 조건이다. 또한 가을철 적설 의 분포가 넓게 형성되면서 유라시아 지표 냉각, 그리고 상층으로의 에너지 전파가 발생하게 된다. 이로 인해 극 와도의 급격한 쇠퇴와 성층권 하부 기온의 급격한 상승이 발생하고 이것이 유라시아 추운 겨울 발생에 중요한 인 자로 작용한다.지역의 추운 겨울을 사례로 CAM3를 이용한 수치모의를 통해 해빙과 적설이 유라시아 겨울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바렌츠-카라해의 해빙 감소로 인한 다량의 열속이 대기에 유입됨에 따라 대 기 중층에서 파동형태의 양/음의 지위고도장 편차가 발생하는데, 이 중 음의 지위고도장이 시베리아에서 북서태평 양까지 동서로 길게 형성된다. 이것은 겨울철 시베리아 고기압의 확장에 매우 유리한 조건이다. 또한 가을철 적설 의 분포가 넓게 형성되면서 유라시아 지표 냉각, 그리고 상층으로의 에너지 전파가 발생하게 된다. 이로 인해 극 와도의 급격한 쇠퇴와 성층권 하부 기온의 급격한 상승이 발생하고 이것이 유라시아 추운 겨울 발생에 중요한 인 자로 작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