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Lee, sungjae, Kim, Hyun-cheol, Joo, Dong-chan. 2020. Developing and Application satellite data archiving and monitoring system for Polar environment change observation. Proceedings of the KSRS Fall Conference 2020. online. 2020.11.04~2020.11.06.

Abstract

최근 기후변화에 의한 해수면 상승, 해빙 감소 및 해양을 포함한 빙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변화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다양한 방법을 통한 극지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그 중 원격탐사를 이용한 연구는 원격에서 대상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여 직접적인 접근이 어려운 극지역 탐사에 효과적인 관측 방법이다. 극지연구소 북극해빙예측사업단에서는 극지역의 환경변화를 관측하기 위하여 극지연구에 필요한 국내·외 위성영상을 자동으로 수집, 처리, 배포를 위한 ‘극지 위성자료 수집 및 모니터링 시스템(STAR Archive System)’을 구축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아리랑위성 시리즈 (KOMPSAT-2, 3, 3A, 5, KARI)를 포함한 Sentinel(ESA), Suomi-NPP(NASA), Landsat(USGS) 위성자료 및 해빙농도 자료를 수집하고 있으며, 향후 다양한 연구에서 생성된 결과물도 배포할 계획이다. 개발된 STAR Archive System은 기존의 다양한 사이트에서 제공되었던 극지 위성자료를 하나의 사이트에서 효율적으로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극지 원격탐사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