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Kim, Subin, et al. 2019. Appearance of the High-Salinity Cold Water In the Pacific Arctic Sector. 2019 The Korean Society of Oceanography Spring Conference. international convention center jeju. 2019.05.15~2019.05.17.

Abstract

북극해 해수 변동성 파악을 위해 아라온호는 태평양 인접 북극해에서 2010년부터 매년 8월 해양 관측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 2년간(2017~2018년)의 해양 관측조사 자료에서 대서양 기원수(Atlantic Water, AW)와 태평양 기원 겨울수(Pacific Winter Water, PWW) 사이에서 특정 해수의 분포가 확장된 것을 관측하였다. 이 해수는 고염냉수(High-Salinity Cold Water, HSCW)로 수온이 비교적 낮고(<-0.7°C), 밀도 범위 27.5~27.75kg/m3 사이에서 높은 염도(34.2~34.5psu)를 가지고 있다. 이 고염냉수는 동북극해 대륙 주변부에 존재하는 비슷한 수온(<-0.5°C)과 염도 범위(34~34.5psu)를 가진 저온염분약층수(Cold Halocline Water, CHW)으로부터 파생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고염냉수는 2016년까지 Mendeleev 해령 부근에서 북위 78°보다 높은 곳에서 주로 관측되었으나, 이후 대륙사면을 따라 남쪽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고염냉수의 분포와 특성을 제시하고, 척치해 대륙 주변부를 따라 고염냉수가 유입되는 원인을 경계류의 관점에서 논의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