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Choi, Hakkyum, Kim, Seung-Sep, Park, Sung Hyun. 2019. Generation and Evolution of the Oceanic Crust: Marine Magnetic Study on the Australian-Antarctic Ridge. 2019 Fall Joint Conference of the Geological Sciences. Ramada Plaza Jeju Hotel. 2019.10.23~2019.10.26.

Abstract

해양지각이 생성되고 확장하는 중앙해령은 지각판의 진화 과정 연구에 필수적인 지역이다. 중앙해령으로부터 생성된 해양지각은 생성 당시의 지구자기장 방향으로 자화를 이루며 확장하게 되고,지구 자기장의 주기적인 역전이 일어나면서 중앙해령 축에 대해 대칭적인 지자기이상 신호를 기록하게 된다. 따라서 중앙해령의 해양지각에 기록된 지자기이상은 해양지각의 판구조적 진화 과정 규명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남극중앙해령은 호주판과 남극판 사이의 확장형 판 경계로써, 서쪽으로는 남동인도양중앙해령, 동쪽으로는 호주판과 남극판, 태평양판이 만나는 맥쿼리 삼중점과 만난다. 남극중앙해령 주변에서는 3개의 대형 해저산맥과 함께, 특히 중앙해령 서편에서 크고 작은 많은 해저산들이 발견되었는데, 최근 수행된 해양 지자기 연구를 통해서 각 해저산들의 지질학적 연령과 발달 역사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였다. 화산체의 각 개체들은 보통 60만년 이내의 비교적 빠른 프로세스들을 통하여 생성되었고, 이들 모두는 최근 3백만년 이내의 오프-액시스 화산분출로 인하여 생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호주판의 동남쪽 끝 내부에는 남극중앙해령을 판의 남쪽 경계로 이루며 지난 6 Ma 경에 생성된 소형 지각판, 맥쿼리판이 존재하고 있는데, 남극중앙해령 일대에서의 해양 지자기 연구는 이러한 맥쿼리판의 생성 시기와 생성 원인, 진화 역사 규명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일대의 지자기이상 데이터는 맥쿼리판의 형성이 약 6 Ma 시기에 전세계에 걸쳐 일어났던 지각판들 간의 운동 변화 및 중앙해령들 간의 확장 방향 변화, 그리고 삼중점의 이동 등 다양한 작용에 의해 약 6.24 Ma 시기에 시작된 것으로 밝히는데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남극중앙해령에서 수행된 해양 지자기 탐사를 통해, 현재까지 진행된 중앙해령 주변의 해저산과 맥쿼리판의 생성 및 판구조적 진화 과정 규명에 대한 연구를 발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