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Climate Change Assessment Report 2020 (Chap.5)

한국 기후변화 평가보고서 2020 (Chap.5)

「한국 기후변화 평가보고서 2014」에서 탄소순환은 기후 시스템의 중추적 구성요소로서 기후변화와 관련된 다양한 규모의 복합적 강제력, 비선형 반응, 되먹임 등을 통합할 뿐 아니라 다른 생지화학순환과 연결되어 생태계의 건강과 오염 및 대기질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지적하였다. 본 장에 요약된 내용은 「한국 기후변화 평가보고서 2014」에서 제5장 ‘탄소순환과 기타 생지화학순환’에서 다루어진 내용을 보완한 것이다. 주로 기후 시스템에 대한 주요 생지화학적 되먹임의 중요성과 추세 및 이해수준의 평가를 목적으로 그동안 국내에서 추가로 이루어진 연구들을 중심으로 한반도의 기후 시스템과 생물리 및 생지화학과정의 이해수준에 대하여 요약하였다. 본 장은 크게 네 부분으로 (1) 서론, (2) 탄소순환, (3) 기타 생지화학순환, (4)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탄소순환은 관측과 모델링 및 관측 융합으로 나누었고, 관측의 경우 국내 육상생태계에서의 연구를 중심으로, 산림생태계의 탄소순환 관측 및 농업생태계의 탄소순환 관측 결과를 보완하였다. 또한 새롭게 담수생태계와 극지생태계에서의 탄소순환 관측 연구 결과를 추가하였다. 탄소순환 모델링 및 관측 융합에서는 1) 관측자료 기반의 모델링과 2) 아시아 탄소추적시스템으로 나누어 요약하였다. 기타 생지화학순환은 1) 질소순환과 2) 단수명 기후변화유발물질순환으로 나누어 요약하였다.

생태계; 질소순환; 탄소순환; 툰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