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Analysis of Polar Media Coverage Using Topic Modeling and Network Analysis

Abstract

본 연구는 극지 관련 국내 언론 보도에 나타나는 주요 키워드와 토픽,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 향후 언론 보도의 방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8년간 국내 일간지에서 보도된 극지 기사 데이터를 추출하여 토픽 모델링과 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하였다. 토픽 모델링 분석 결과, 8개 토픽을 도출하였고 이를 토대로 현재 극지를 둘러싼 주요 이슈를 반영하여 ‘기후 위기의 최일선’, ‘연구·탐사의 대상’, ‘국제 관계’라는 세 가지 관점으로 정리할 수 있었다. 시기별 키워드 분석 결과, 국내 언론 보도에서 극지를 미지의 세계나 탐험 대상으로 바라보는 측면이 강하고, 과학 연구 대상으로서의 접근은 상대적으로 늦게 나타나기 시작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일반·과학 보도에서 기후 위기 키워드가 동시에 등장하면서 기후 위기를 사회적 이슈로만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 대응이 필요한 연구 사안으로 인식하기 시작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최초로 뉴스 데이터를 활용하여 극지 관련 언론 보도 주제 경향과 변화 양상을 실증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는 극지에 관한 공중의 이해와 관심을 도모할 수 있는 언론 보도 방향과 전략적 접근에 근거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