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ysical-biological interaction in Ross polynya using Satellite Observations

Abstract

본 연구는 Ross Polynya 형태 및 크기의 시공간적 변동 특성을 분석하고, 더 나아가 해당 지역내에서 발생하는 물리-생물학적 상호작용데 관하여 연구하였다. 물리적 요인으로는 SST와 sea ice concentration을 생물학적 요인으로는 Chlorophyll-a를 고려하여 각 서로 간의 관계성을 파악하였다. Ross polynya의 생성과 소멸이 SST에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Chl-a가 변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