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Park, Jinku, Jo, Yeong-Heon, Kim, Hyun-cheol. 2014. Determination of mixed layer depth in Southern Ocean using satellite data. The KSRS Fall Conference 2014. JeJu. 2014.10.16.-1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인공위성자료를 Multi-linear 알고리즘에 접목하여 해양의 수직적인 해수 분포를 예측한 결과를 보고하려 한다. 염분의 변화가 큰 남극해 주변에 위성자료로 얻은 해수면 고도와 해수면 온도를 이용하여 두 지역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염분의 변화가 적은 곳의 RMSE와 염분의 변화가 큰 곳의 RMSE는 각각 0.14와 0.7로 나타났다. 그리고 두 곳의 상관계수도 0.92와 0.8°C로써 큰 차이를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염분의 자료를 적용하지 않았지만, 염분을 관측하는 Aquarius 자료를 개발된 알고리즘과 접합하면 보다 정확한 해양의 온도 분포를 알아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면 혼합층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