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Jun, Sang-Yoon, Kim, Seong-Joong. 2016. "Technical Note: Evaluation of LOVECLIM 1.3 for simulatingatmosphere during preindustrial and Last Glacial Maximumperiods". THE KOREAN JOURNAL OF QUATERNARY RESEARCH, 30: 33-43.

Abstract

중간복잡도 지구시스템모델 LOVECLIM 1.3을 이용하여 산업혁명기이전 (Preindustrial;PI)과 마지막최대빙하기 (Last Glacial Maximum;LGM) 기후를 모의하고 이 실험들의 지면온도, 200 hPa 동서방향바람, 800 hPa 남북방향바람을 5차 접합모델상호비교 프로젝트 (Coupled Model Intercomparison Project phase 5;CMIP5)의 7종 지구시스템모델의 모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LOVECLIM은 CMIP5 평균에서 나타나는 PI, LGM 시기의 지면온도의 위도와 대륙/해양별 분포 및 계절별 변화를 잘 모의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200 hPa 동서방향 바람의 경우 지면온도에 비하여 CMIP5의 평균장과의 공간상관도는 낮아지나 주요한 전구 분포와 계절성을 잘 모의하고 있다. 이에 반해 800 hPa 남북방향바람의 모의 결과는 CMIP5 모델간 평균에 대한 공간상관도와 정규화 표준편차 비율 모두 낮게 나타난다. 이러한 PI와 LGM 실험결과로 미루어 판단할 때 LOVECLIM의 지면온도와 200 hPa 동서방향바람은 과거 기후의 연구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나 800 hPa 남북방향바람의 해석에는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