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ervational evidence of double cropping impacts on the climate in the northern China plains

Abstract

식물의 광합성에 수반되는 잠열 및 현열 교환은 지표면의 에너지수지에 중요한 인자이다. 따라서 최근 기후학계에서는 식물의 생장과 활동이 지역적 또는 지구적 기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모델링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나 실제 기상관측자료를 통한 실증적 연구는 존재하지 않았다. 본 연구는 동일한 종류의 작물재배가 광범위하게 이루어지는 중국화북평원을 대상으로 하여, 해당지역 내에 위치하는 기상관측소 자료를 면밀히 비교분석하였고 그 결과 광범위한 이모작 지대에서 여름철 수확기에 약 1.3도에 이르는 기온상승과 함께 대기중 수증기량 감소를 일으킨다는 사실을 밝혀내었다. 이는 식물이 기후에 실제로 영향을 미침을 실증적으로 밝혀내었을 뿐만 아니라 정량적 데이터를 제공하여 향후 기후모델에서 식물의 기후효과를 모델링할 때 검증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의미있는 결과를 발표하였다.한 실증적 연구는 존재하지 않았다. 본 연구는 동일한 종류의 작물재배가 광범위하게 이루어지는 중국화북평원을 대상으로 하여, 해당지역 내에 위치하는 기상관측소 자료를 면밀히 비교분석하였고 그 결과 광범위한 이모작 지대에서 여름철 수확기에 약 1.3도에 이르는 기온상승과 함께 대기중 수증기량 감소를 일으킨다는 사실을 밝혀내었다. 이는 식물이 기후에 실제로 영향을 미침을 실증적으로 밝혀내었을 뿐만 아니라 정량적 데이터를 제공하여 향후 기후모델에서 식물의 기후효과를 모델링할 때 검증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의미있는 결과를 발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