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Numerical Simulation Study of Strong Wind Events at Jangbogo Station, Antarctica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장보고 과학기지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자동기상관측장비에서 관측된 풍속 자료를 분석하여 특징적인 강?사례를 선정하고, 이를 극지역 모의를 위해 개발된 Polar WRF 수치모형을 이용하여 모의하였다. 이를 통해 장보고 과학기지 주변의 강풍 사례의 원인을 분석하고, 관측자료와의 비교를 통해 재분석 자료와 중규모 수치모델을 이용한 역학적 상세화(downscaling) 기법을 이용하여 생산된 국지 바람장의 검증을 수행하였다. 관측자료와 수치모의자료 분석결과 순간 최대 풍속의 최고값을 보인 사례의 경우 로스해 부근에서 발생한 저기압의 영향으로, 일 평균최대풍속을보인 사례의 경우 지형의 영향을 많이 받는 활강풍 사례임을 확인하였다. Polar WRF를 이용한 각 사례 별 3km 해상도의 수치모의자료 분석 결과, 저기압의 영향을 많이 받은 강풍 사례의 경우 사례 기간에 대한 풍속, 지면기압의 변화 경향 및 크기를 관측과 매우 유사하게 성공적으로 모의하였으나 활강풍 사례의 경우 풍속의 강도 및 강풍모의 시점에 있어 저기압의 영향을 많이 받은 사례에 비해 관측과 다소 큰 차이를 보이며 전반적으로 낮은 모의 정확도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이는 주변 지형의 영향을 많이 받는 활강풍 사례의 경우 수치모델에서 사용된 지형의 정밀도에 따라 강풍의 모의 강도 및 위치에 영향을 더 많이 받은것으로 추정되며, 3km 해상도의 수치모의에서 사용한 30초 지형자료가 매우 급격한 변화와 복잡한 형태를 가진 장보고 기지 부근의 실제 지형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데서 기인한 것으로 판단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