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Yuji Orihashi, et al. 2010. "Detrital zircon U-Pb ages of the late Paleozoic Sadong Formation in the Pyeongchang coalfield, Gangweon-do Province, Korea: implications for depositional age and provenance". The Geological Society Of Korea, 46(1): 73-81.

Abstract

강원도 평창탄잔에 분포하는 고생대 사동층 저어콘의 U-Pb 연대를 보고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동층 퇴적물의 기원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사동층에서 분리한 저어콘 시료의 형태와 Th/U 값은 이들이 대부분 화성기원이라는 것을 지시한다. 저어콘의 U-Pb 연대는 297 Ma에서 2,554 Ma까지 광범위한 분포를 보이며, 1,875 Ma에서 가장 높은 피크를 보이고 그밖에 295, 345, 373, 976, 2248, 2492 Ma에서 작은 피크를 보인다. 사동층에서 산출하는 가장 젊은 저어콘의 생성연대는 페름기 전기의 Asselian과 Sakmarian의 경계에 해당한다. 따라서 사동층의 가장 오래된 퇴적시기는 전기 페름기에 해당되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사동층 저어콘의 연대분포는 현생이언의 저어콘이 11%, 전기 신원생대 저어콘이 89%를 차지한다. 사동층의 쇄설성 저어콘은 주로 1.8Ga의 연대를 갖는 기원지에서 유래하였으며, 후기 고생대의 화성암으로부터 유래한 저어콘이 일부 포함된 것으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