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canic Rock Geochemistry in Bransfield Strait, Antarctica

Abstract

브랜스필드 해협은 남극반도와 남셰틀랜드 군도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배호분지 이며 다양한 화산체들이 분포하고 있다. 브랜스필드 해협은 서부, 중앙, 동부 분지로 구분될 수 있으며 서부 분지의 디셉선섬, 중앙 분지의 후크 해령, 오르카 화산체, 스리 시스터즈 해령, 동부 분지의 암석을 채취하여 주원소 및 미량원소 그리고 Sr-Nd-Pb 동위원소 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든 지역 시료에서 현무암 부터 유문암(SiO2함량: 45~75%)까지 넓은 조성 범위를 나타나지만 안산암 조성이 나타나지 않는 불연속성이 관찰된다 (Daly gap). MgO에 대한 주원소 상관관계 도표를 비교해 보면, 사장석, 자철석 및 인회석이 분별 정출로 인해 마그마 조성이 변화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미량원소에서는 Nb 음의 이상치와 Pb 양의 이상치는 모든 지역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대부분 지역에서 나타나는 Sr과 Eu 음의 이상치는 사장석 계열의 광물이 분별 정출로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희토류 원소는 LREE가 HREE에 비해 조금 부하된 경향이 있다. Sr. Nd, Pb 동위원소 분석하여 마그마 혼합 모델에 대비한 결과, 결핍 맨들에 퇴적물이 1 ? 1.5% 정도 혼합된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