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Chung, Ji Woong, et al. 2015. "Shallow ice-core drilling on Styx glacier, northern Victoria Land, Antarctica in the 2014-2015 summer". Journal of the Geological Society of Korea, 51(3): 343-355.

Abstract

빙하로부터 획득한 얼음코어는 과거 기후와 환경을 복원하고 그 변화를 추적하는 데 유용하여 극지 여러 지역에서 시추되어 연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한민국 제 2 남극 기지인 남극장보고과학기지 설립 후 처음으로 KOPRI가 진행한 천부빙하시추 프로그램의 경과를 보고한다. 시추는 2014-2015년 남극 하계 기간에 기지로부터 북쪽으로 85 km 떨어진 스틱스 빙하(Styx glacier)에서 진행하였고, 20일 동안 총 300회의 시추를 수행하여 누적 길이 210.5 m의 얼음코어를 획득하였다. 깊이에 따른 밀도변화와 시추지 연평균기온으로부터 경험적으로 추정한 Herron-Langway 펀밀도 모델(firn densification model) 결과 얼음코어의 최하단은 약 1.36 ka의 연령을 가진다. 시추 중 104 m 깊이에서 시추기 드릴이 얼음 사이에 끼어 운동력을 상실하였으나 에탄올을 활용하여 드릴을 회수한 후 시추를 속행하였다. 총 세 깊이(97.01 m, 99.18 m, 165.37 m)에서 화산재 층을 관찰하였다. 펀밀도 모델을 통하여 각 층의 연령을 추정한 결과 0.56, 0.57, 1.04 ka였으나 정확한 화산 분출시기를 알기 위하여 추가로 심도 있는 연대기학적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