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Shin, Kyung-Hoon, et al. 2005. An organic geochemical study on late Quaternary paleoenvironment of the West Spitsbergen Fjord and Kara Sea. 한국해양학회. 한국해양학회. 2005.05.12~.

Abstract

노르웨이 피오르드와 대륙붕 해역은 빙하의 확장과 후퇴에 민감하여 퇴적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고해상도의 단주기 기후변화를 연구할 수 있는 최적의 곳이므로, 이 연구에서는 노르웨이의 West Spitsbergen Fjord 와 카라해의 세인트 안나 트러프 해역에서 채취된 2개의 중력시추코아 퇴적물을 이용해, 마지막 최대빙하기 이후 수천년 단위의 정밀한 기후변화와 관련된 고해양환경의 변화를 해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