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re Howe Rise에서의 가스하이드레이트 탐사 : University of the Sea Cruise 2006

Abstract

'University of the Sea'는 아시아-남태평양 대학원생 들에게 선진의 햐양 탐사 이론 및 기술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으로, 2005년 6월과 2006년 2월, 2회에 걸쳐 호주, 뉴질랜드, 피지, 솔로몬아일랜드, 일본, 중국, 인도네시아, 스리랑카, 필리핀, 파푸아뉴기니, 말레이시아, 동티모르, 대한민국 등 여러 나라의 대학원생이 참여하였다. 이번 탐사는 2006년 2월 6일 부터 2월 26일까지 21일간 7개국 대학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승선 교육은 UOSydney의 Jock Keene교수와 Julie Dickinson박사 Patrick De deckker교수가 맡았다. UOS2006은 GA(Geoscience Australia)의 연구에 동참하여 이루어졌다. GA의 연구 주제는 'Loard Howe Rise Project'의 일환으로 이 지역 퇴적층내의 가스하이드레이트의 증거를 밝히는 것이다. 이번 연구는 프랑스 연구선인 마리온 듀프레인을 이용하여 수행되었다. 호주의 GA는 1996년과 1998년 타즈만해에서 약 25,000 Km2에 이르는 탄성파 탐사를 통하여 BSR(Bottom Simulating Reflector)이 잘 나타나는 정점 에 칼립소 피스톤 시추 자료를 획득하였다. 시추 프로그램 이욍에도 멀티빔탐사와 SBP, 중력4, 자력탐사가 실시되었으며 동일지역에서 다수의 드렛지가 실시되었다. 이 자료들은 추가적인 LHR의 동쪽 사면의 해저지형과 구조뿐 아니라 지질학적 정보를 제공하리라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