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versity and DNA Barcoding of Arctic and Antarctic Microalgae

Abstract

이 연구는 노르웨이 스발바드에 위치한 북극 다산기지와 남극 킹조지섬의 남극 세종기지 부근에서 채집한 미세조류를 배양하고 있는 KCCPM의 미세조류 종주들의 다양성과 이들의 동정을 위하여 수행되었다. 다양성 분석을 위한 바코드 유전자로서 coxI이 사용되었다. 10개 종에서 34 개체의 염기서열을 분석한 결과, 총 648 bp의 서열 중 종내 0 - 114 bp (0 -17.6%)의 다양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coxI과 SSU, rbcL을 비교하였을 때, 종내의 다양성에서 가장 뚜렷하게 구분되는 유전자는 coxI으로 확인되었다 (종내 다양성: SSU, 최대 0.42%

rbcL, 최대 5.5%

coxI, 최대 17.6% ). 일련의 분석 결과, coxI 유전자가 종내의 종주들을 구분하는데 유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극지의 미세조류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하여 SSU, rbcL, coxI 등의 DNA 염기서열들을 조사하고, 각 미세조류 종주들의 구분을 위하여 유전자 마커인 coxI을 사용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