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tribution of gas hydrates off northern Antarctic Peninsula

Abstract

남극 반도 북부해역은 남극대륙 주변부에 존재하는 가스하이드레이트 매장 유망지역중의 하나이다. 남극반도 북부해역내에서 BSR이 가장 뚜렷이 나타나는 남셰틀랜드 군도의 대륙주변부에서 가스하이드레이트 특성 및 분포를 연구하기 위한 탄성파 탐사가 1992년, 2005년도 수행되었다. 이 지역에 나타나는 BSR은 대륙사면에서 광범위하게 발달되어있다. 이 지역 BSR에 대한 AVO 분석결과에 의하면 BSR 상부지층은 높은 탄성파 속도를 갖으며 하부지층은 가스를 포함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탄성파 단면에 나타난 BSR의 발견지역을 대상으로 분포도를 작성하였으며, 이 지역에 대한 추가적인 탄성파 탐사 완료 후에는 정확한 매장량과 분포가 밝혀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