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locene paleoceanography of the South Orkney Islands

Keywords Holocene; Scotia; South Orkney; Weddell; front

Abstract

서남극의 사우스 오크니 제도에서 홀로세 동안에 일어난 고해양 및 고기후 환경을 복원하기 위하여 길이 5.3m의 중력시추퇴적물에 대해 대자율, 유기탄소, 탄산칼슘과 오팔 함량을 측정하고, 입도 분석 및 규조 종 분석을 실시하였다. 코어 퇴적물은 주로 밝은 올리브회색의, 규조가 풍부한 실트와 머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부에는 수 매의 얇은 규조 연니층이 나타난다. 고해양 지시자 및 규조 종 분석 결과, 홀로세 초기부터 약 5천년 전까지는 해빙이 적고 유기물 중 규조가 우세한 환경이었다가 그 이후로는 해빙이 증가하고 규조 외의 다른 유기물 성분도 많아졌음이 밝혀졌다. 이러한 변화는 약 5천년전 상대적으로 추워지면서 이 지역이 스코시아해수의 영향보다 웨델해수의 영향을 더 많이 받게 되어 일어난 것으로 해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