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havior of gas hydrate stability zone in the Okhotsk Sea in the LGM

Abstract

러시아 오호츠크해 사할린 북동대륙주변부에는 가스하이드레이트가 광범위한 지역에 분포하며, 가스하이드레이트에 관련된 많은 현상들이 나타나는 지역이다. 오호츠크해는 동계기간에는 전 해역의 85 %가 해빙에 의해 덮이며, 수심 100 m 에서 연중 해수온도가 0°C까지 내려가는 매우 차가운 바다이다. 이런 차가운 해수온도때문에 이론적으로 이 해역에서는 가스하이드레이트가 300 m보다 깊은 수심에서 안정되게 존재할 수 있다. 이런 얕은 가스하이드레이트 안정영역은 현장탐사에서 얻어진 자료에 의해서 잘 증명된다. 즉 해저모방반사층 (BSR)이 300 m 수심에서 해저면과 만나고, 해수층으로 뿜어져 나오는 가스기둥들이 300 m 수심까지 도달하며, 385 m 수심의 해저면에서 가스하이드레이트 시료가 획득되었다. 이런 오호츠크해의 얕은 수심에 분포하는 가스하이드레이트는 해수면 변동이나 저층수 온도변화와 같은 환경변화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과거 지질시대에 일어났던 급격한 지구환경변화시기에 가스하이드레이트가 어떻게 변동하고 영향을 주었는지를 연구할 수 있는 좋은 지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