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havior of gas hydrate in Arctic by global environment change

Keywords 가스하이드레이트; 북극권; 오호츠크해; 지구온난화; 지구환경변화

Abstract

가스하이드레이트는 저온고압환경에서 안정되게 존재하는 물질이다. 지구상에서는 육지 경우 북극권 영구동토지역에서, 해양 경우 300 m 수심보다 깊은 해역에서 존재할 수 있다. 실제로 동계기간에는 전 해역의 85 %가 해빙에 의해 덮이며, 수심 100 m 에서 연중 해수온도가 0°C까지 내려가는 매우 차가운 바다인 오호츠크해 경우 가스하이드레이트의 상부경계가 약 300 m에서 관찰된다. 또한 385 m 수심의 해저면에서 가스하이드레이트 시료가 획득되었다. 오호츠크해와 같은 차가운 북극권 해역의 얕은 수심에 분포하는 가스하이드레이트는 해수면 변동이나 저층수 온도변화와 같은 환경변화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 최근 급격하게 진행되는 북극권의 온난화가 이 지역에 분포하는 가스하이드레이트의 안정조건을변동시켜 막대한 양의 메탄방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는 과거 지질시대에 일어났던 급격하고도 치명적인 지구환경변화를 야기했던 가스하이드레이트 거동을 재현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