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tle evolution and case studies based on radiogenic isotopic systems

Keywords 방사성 동위원소; 상부맨틀; 이질성; 진화

Abstract

방사성 동위원소적 활용을 통하여 맨틀의 진화과정을 추적하고, 그 실제적 활용사례를 소개하였다. 연구대상은 맨틀포획암, 초염기성암체, 오피오라이트 및 현무암류 들이다. Rb-Sr, Sm-Nd, U-Pb, Lu-Hf 및 Re-Os 동위원소 시스템을 활용하여, 상부맨틀의 이질성 여부 및 그 정도를 파악하는 연구결과들을 소개하였으며, 이를 유도한 지질학적 과정에 대하여 토론하였다. 상부맨틀의 지구화학적 특성을 규정하기 위한 단성분계의 종류 및 그 성인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이를 종합하여 시생대 이래로 상부맨틀이 진화하여 온 과정에 대하여 토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