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xygen isotope analysis of some standard matrials using CO2-BrF5 fluorination technique

Keywords laser fluorinationoxygen isotopeterrestrial fractionation

Abstract

산소동위원소 조성은 물리-화학적 반응에 의해 평형 또는 비평형 상태에서 변화하며 서로 다른 광물에 기록되므로 광물이나 암석, 또는 산소를 포함한 기타 분자들의 성인을 연구하는대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암석 및 광물에 포함된 산소의 동위원소 조성을 분석하기 위해 여러 기법들이 개발되어왔으며 이 중 레이저를 이용한 불화방식의 분석기법이 현재 가장 정확하고 정밀한 분석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2006년 한국해양연구원 부설 극지연구소에 구축된 레이저 불화방식 산소동위원소 분석시스템을 이용하여 몇가지 표준시료를 분석하였다. 얻어진 표준시료의 산소동위원소 조성은 기존에 보고된 값들과 대부분 잘 일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