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cullar phylogenetic analysis of Porphyra pseudolinearis

Abstract

긴잎돌김은 한국 동해안에 서식하는 대표적인 돌김 종류로 1932년 Ueda가 일본 서해안 개체를 기준표본으로 기재한 종이다. 본 종 역시 형태적으로 매우 다양하나 자웅이주로 긴 피침형으로 자라며, 엽연에 거치가 발달하지 않는 특징으로 남, 서해안에 서식하는 잇바디돌김과 구별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동해안의 서식하는 긴잎돌김의 형태형에 따른 유전자형과 지리적 분포를 파악하고자 동해안 및 울릉도 채집된 17 지역 24개체의 긴잎돌김을 대상으로 rbcL 염기서열을 결정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한국 동해안에 서식하는 긴잎돌김은 일본 서해안형, 조간대 상부 비말대 서식형, 조간대 저조선 부위의 물에 잠긴 생육하는 유형 등 3개의 분지군으로 명확히 구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