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ytoplankton community structure in the Chukchi sea and Canada Basin

Abstract

RUSALCA 현장조사의 일환으로 척치해 및 Canadian Basin에서 늦은 하계 동안 식물플랑크톤군집의 현존량 분포 양상을 조사하고, 조사해역에서의 계절별 우점종을 파악하며, 환경에 민감한 식물플랑크톤군집의 분포를 확인하기 위하여 2009년 9월 2일부터 9월 30일까지 29일간 20개 정점에서 식물플랑크톤의 생물다양성, 현존량, 우점종 등의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해역에서 출현하는 식물플랑크톤군집의 다양성은 와편모조류(Dinophyceae) 12종류, 규조류(Bacillariophyceae) 39종류, 은편모조류(Cryptophyceae) 1종류, 황색편모조류(Chrysophyceae) 1종류, 무색규질편모조류(Dictyochophyceae) 2종류, 프라지노조류(Prasinophyceae) 1종류, 프림네지오조류(Prymneosiophyceae) 1종류, 그리고 미동정 2분류군 등 총 59종이었다. 식물플랑크톤 종다양성의 수평적 분포를 보았을 때 베링해협에서 가장 높은 종다양성을 보이며 고위도로 갈수록 종수가 적어지는 것을 확인하였고, 동쪽이 서쪽에 비해 종다양성이 비교적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사해역의 식물플랑크톤 현존량의 변화는 최저 5.27×105cellsℓ-1(LS3, 캐나다 해저분지)에서 최고 7.82×106cellsℓ-1(BS2, 베링해협)까지 평균 2.24×106cellsℓ-1이었고 이는 작년 평균 현존량 (2.23×106cellsℓ-1)과 거의 비슷한 값을 나타내었다. 현존량을 수평적 분포로 보았을 때 출현종과 비슷하게 고위도로 올라갈수록 현존량이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나, 현존량의 경우 동쪽보다는 서쪽 지역에서 현존량이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제 1 우점종은 미소-극미소 식물플랑크톤과 Dinobryon belgica 이었고 제 2 우점종은 Cryptomonas sp., Nitzschia sp.로 나타났다. 조사지역에서 분포 지역적 특징을 보이는 Dinobryon belgica는 본 조사에서 중앙 척치해에서만 발견되는 지역적 특징을 보였으며 베링해협에서 고위도로 갈수록 생물량이 감소하였으며 시베리아 해류의 영향을 받는 동쪽 척치해에서 서쪽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생물량을 나타낸 것이 특징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