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PRI Repository

Statistics for microbial ecology

Cited 0 time in wos
Cited 0 time in scopus
Title
Statistics for microbial ecology
Other Titles
미생물 생태학 연구를 위한 통계분석
Authors
Kim, Mincheol
Keywords
미생물 생태학통계학
Issue Date
2015
Citation
Kim, Mincheol. 2015. Statistics for microbial ecology. 제5회 미생물 생태 워크숍. 전라북도 변산 대명리조트. 2015.08.26~2015.08.28.
Abstract
미생물 생태학 연구에는 일반 통계학의 기술통계, 가설검증 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다변량 통계분석법들이 널리 쓰이고 있다. 얻어진 환경 데이터로부터 생태학적으로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올바른 통계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전제조건을 만족하지 않은 상태에서 통계분석이 이루어진다거나, 분석에 맞는 적절한 데이터 변환을 수행하지 않은 채 수행된 분석의 결과는 자칫 실제 현상과는 다른 그릇된 의미해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생물 생태학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은 많은 경우 생물학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에 상대적으로 통계적 지식을 접할 기회가 드문 것이 사실이다. 그 결과 많은 미생물 생태학자들이 자신이 만들어낸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해석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이번 발표에서는 미생물 생태학 연구에 많이 쓰이는 기본 통계분석 방법들과 미생물 군집과 환경인자들간의 상호관계를 파악하는데 필수인 다변량 분석법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어려운 통계 용어나 복잡한 수식들을 나열하기보다는 실제 미생물 생태학 연구에 사용되는 데이터를 사용하여 각각의 통계분석법이 가진 의미와 결과해석 부분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질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kopri.re.kr/handle/201206/8185
Conference Name
제5회 미생물 생태 워크숍
Conference Place
전라북도 변산 대명리조트
Conference Date
2015.08.26~2015.08.28
Type
Proceeding
Indexed
세미나-학술발표
Appears in Collections  
2014-2016, Environmental Change Studies Based on The Arctic Dasan Station: in terms of Geology, Atmospheric Science, and Ecology (14-16) / Lee; Yookyung (PE14030; PE15030; PE16030)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