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 (SaTellite remote sensing on the west Antarctic ocean Research) project of KOPRI

Abstract

'서남극해 원격탐사 연구'는 원격탐사를 활용하여 온난화와 연계한 서남극해 변도 이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세부 연구 주제로써 1)해빙 및 연안 빙권 변화 특성 연구, 2) 표층해양생태계의 시공간 변동 특성 이해, 그리고 남극해 공간범위 결정 및 대양과의 에너지 교환경계인 3) 남극 극전선 변화 연구이다. 또한 위성 영상 처리 알고리듬에 대한 검보정 및 다학제간 융합 연구를 위한 극지원격탐사 기반 기술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극지 원격탐사 핵심 기반기술 확보를 목적으로 한다. 주요 연구결과들은 극지연구소 인프라를 활용한 광역규모의 중장기 환경변화 관측 연구에 활용 될 것이며, 이는 국제사회에 기여는 물론, 세계적 극지연구기관으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