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to field observations on the sea-ice and ice-shelves using IBRV Araon

아라온을 활용한 극해역 해빙 및 빙붕 현장관측 소개

최근 급격한 기후변화로 인해 북극해에서의 해빙과 남극대륙 주변의 빙붕이 급속하게 감소하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해양-해빙-대기, 빙붕-해양 간 상호작용과 이에 따른 해양환경 변화를 이해하기 위하여, 북극해에서의 해빙과 남극대륙 주변 빙붕 위에서 현장관측이 수행되고 있다. 특히 서북극해에서는 매년 여름철 (북반구) 수행되는 해빙캠프 기간 동안 다양한 형태의 부표들이 해빙 위에 설치되어 해양-해빙-대기 물리변수들을 (준)실시간 연속적으로 관측하고 있다. 또한 남극에서는 여름철 (남반구), 빙붕 두께의 시간적 변이를 관측할 수 있는 빙붕 레이다가 아문젠해역 빙붕 위에 설치되어 빙붕의 이동 속도 및 빙붕 저면 용융률을 연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이러한 현장관측은 빙해역에서 무인관측 기술을 이용하기 때문에 쇄빙선 아라온의 역할과 국제공동연구 수행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발표에서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극지연구소에서 수행되고 있는 아라온을 활용한 극해역 해빙 및 빙붕 현장관측 연구와 국제공동연구 현황을 소개하고 현장관측 자료 분석으로부터 얻어진 예비 결과들의 물리적 의미들을 논의하고자 한다.

무인관측; 빙붕관측; 해빙관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