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 EPICA 빙하코어에서 미량원소 프록시를 이용한 과거 80만년의 기후, 환경 변화 복원

Keywords

EPICA; climate change; environmental change; ice core; trace element

Abstract

EPICA 빙하코어는 과거 80만년의 기후환경 변화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제 4기 후기에 해당하 는 과거 80만년 동안에는 대략 10만년 주기로 8번의 장주기 기후변화(간빙기와 빙하기)가 나타 나고 있으며, 약 43만년 전에 간빙기와 빙하기의 변화 진폭(기온)이 두드러지게 변화하는 기후 학적 이벤트로써 Mid-Brunhes Event(MBE)가 존재한다. 본연구에서는 이전의 연구에서 복원한 과 거 62만년의 미량원소 플럭스 변화를 80만년 전까지 연장함으로써 최장의 미량원소 프록시 변 화 기록을 복원하여 MBE 전후의 기후변화 패턴에 따른 대기,육상 환경의 변화의 coupling 또는 decoupling 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