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Kim, Seong-Joong, Kim, Baek-Min, Woo, Eunjin. 2011. Southern Annular Mode and Antarctic Climate Change for the Last Glacial Maximum derived from the PMIP2. 대한. 대한. 2011.12.01~.

Abstract

제2차 고기후 모델링 비교프로그램(Paleoclimate Modelling Intercomparison Program phase II, PMIP2)의 대기-해양-해빙 접합모형을 통해 얻어진 시뮬레이션 자료를 이용하여 마지막 최대 빙하기의 남극기온과 남극진동변화를 연구하였다. 마지막최대 빙하기 실험에 참여한 모형은 미 국 해양대기청의 CCSM, 독일 막스플랑크 연구소의 ECHAM3-MPIOM, 영국 기상청의 HadCM3M2, 프랑 스 라플라스 연구소의 IPSL-CM4, 프랑스 기상연구소의 CNRM-CM3, 일본 동경대 기후연구소의 MIROC3.2, 그리고 중국 대기 물리연구소의 FGOALS 모형 등이다. 7개 모형들에 의해 재현된 현 재 기후를 관측에 기초로 한 재분석 자료와 비교해 본 결과 모든 모형에서 관측에 나타나는 남 극기온의 특징들이 비교적 잘 재현되지만 기온은 다소 과소 모의하는 경향이 있다. 모든 기후모 형들에 마지막 최대빙하기의 대기 이산화탄소 농도를 포함한 온실기체, 지구공전궤도함수, 그리 고 ICE-5G 빙상 및 지형의 경계조건이 적용되었다. 마지막 최대빙하기 경계조건에 대하여 남극 대륙에서는 연평균 6˚C-11˚C 정도의 기온 감소가 재현되고, 모형평균 7˚C의 기온 감소가 재 현되었다. 제2차 고기후 모형 비교연구에서 얻어진 마지막 최대빙하기 기온 감소 범위는 빙하코 어 자료로부터 복원된 기온변화 (9˚C-15˚C 감소)에 비해 대체로 작은 기온 감소를 나타낸다. 겨울에 비해 여름의 기온 감소가 크게 나타는 특징이 있는데, 겨울에는 8˚C-12˚C의 기온 감소 가 재현되었고, 여름에는 6˚C-9˚C의 기온 감소가 재현되었다. 대륙과 해양 경계부근에서 기 온 감소가 대체로 나타나며 남극대륙 내부로 갈수록 기온 감소가 크게 나타났다. 그리고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