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truction of clean laboratory for analysis of trace elements in ice core

Keywords clean laboratory; ice core; trace element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빙하 내 극미량 무기원소를 분석하기 위한 청정실험환경 조성 및 운영을 위해 청 정실험실의 청정도를 모니터링하고 분석에 사용하는 물의 농도 확인 및 실험용기와 기구의 세척 법 검증과 개선을 시행하였다. 먼저, 지난 5년간 입자수 측정기를 이용하여 청정실험실의 청정 도를 모니터링 결과 청정환경이 잘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미량원소분석에 사용하는 초순수는 Milli-Q water를 이중 증류하여 생산하였으며, 초순수 내 미량원소의 농도는 0.001 (Sc) - 0.177 (Zn) pg g-1로써 빙하코어시료를 분석하는데 적합하다고 사료된다. 실험용기와 기 구의 세척과정 중 사용되었던 Chloroform은 산 용출 실험결과 Liqui-Nox로 대체 가능함이 검증 되었다. 또한 산세척 후 0.1% HNO3을 채운 실험용기의 보관기간에 따른 산 용출 효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현재 분석에 사용하고 있는 시료용기는 산세척 후 보관기간이 최소 3개월이 지난 것인데 이는 실험결과 적절한 기간이라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