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Hwang, Heejin, et al. 2011. Single particle mineralogy of aeolian dust in the East Rongbuk ice core from Mt. Qomolangma (Everest). 한국대기환경학회. 한국대기환경학회. 2011.10.27~.

Abstract

2002년, 에베레스트 산 동북사면에 위치한 East Rongbuk 빙하(28°03N, 86°96E, 해발 6,518 m)에서 시추된 빙하코어 중 Kaspari 등 (2007)에 의해 1936-1937 AD로 연대 측정된 시료 에 대한 불용성 입자의 형상, 크기 및 화학종 등 입자의 물리화학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약 140 개의 개개 입자에 대해 X-ray spectrum을 바탕으로 정량 분석한 결과와 ATR-FT-IR spectrum의 작용기 그룹의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SiO2, montmorillonite, montmorillonite + K-feldspar, K-feldspar, Na-feldspar, illite, muscovite, vermiculite, FeOx, AlSiO3와 같은 입자들을 확 인할 수 있었다. 그 중 SiO2, montmorillonite, montmorillonite + K-feldspar가 각각 12.1%, 8.6%, 7.9%의 상대적 개수 분포 비율을 가지며 주된 화학종으로 나타났다. 빙하코어 내 다양한 불용성 mineral type들의 규명을 위해 low-Z particle EPMA 분석법과 ATR- FT-IR imaging 분석법을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매우 정확하게 화학종을 분석할 수 있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