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Jung, HyeJin, et al. 2019. Management of clean laboratory for low level trace element analysis in polar snow and ice core samples.. Fall Joint Conference of the Geological Sciences. Ramada Plaza Jeju Hotel. 2019.10.23~2019.10.25.

Abstract

극지에서 시추한 빙하코어 내 미량원소의 농도 변화 기록은 인간 활동이 자연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추정할 수 있는 프록시로 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빙하코어시료 내 미량원소가 pg g-1 수준의 극미량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이들 원소의 농도를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서 분석과정동안 시료와 직접적영향이 있는 실험환경에서의 2차 오염을 최소화 하여야 한다. 극지연구소 빙하연구실험실은 공기 중의 부유물질을 제어하여 온도, 습도, 얍력 등의 최적화된 실험환경을 설계하여 유지 관리하고 있다. 청정실험실로 유입되는 모든 공기는 3단계의 filter를 거쳐 정화된 공기가 들어올 수 있도록 설치하였다. 또한 실험실 내부에는 청정부스와 청정벤치를 설비하여 dust-free 실험환경의 추가적 오염을 방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위 사항들을 토대로 빙하연구실험실은 Class1000(ft 당 0.5 보다 큰 입자수가 1000개 미만인 청정도를 가지는 특정공간) 이하, 청정부스와 청정벤치는 class 10 이하로 청정도를 유지관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빙하코어 내 극미량 무기원소를 분석하기 위한 빙하연구청정실험실 조성 및 운영의 제반사항과 Boutron(1990) 산세척과정을 개선한 연구소 산세척과정을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