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Chang, Chaewon, et al. 2019. Analysis of main ion components and characterization of Styx glacier firn core in Northern Victoria Land, Antarctica. The 2nd Korea Geoscience Union conference. Pyeongchang Alpensia. 2019.07.03~2019.07.05.

Abstract

극지방의 빙하에서 획득한 얼음코어시료는 과거의 대기 및 기후 환경을 복원하고 그 변화를 파악하는데 유용하다. 그중 주로 대기 미세먼지와 가스로부터 기원하는 주요이온성분들(Na+, Cl-, SO42-, Ca2+, F- 등)의 조성과 농도변화 특성은 과거의 대기환경 변화를 복원함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남극장보고과학기지에서 북쪽으로 약 85 km 떨어진 스틱스(73° 51.10'S, 163° 41.22'E, 1623 m)에서 획득한 약 9 m의 펀코어(firn core)에서 35년간의 주요이온성분들의 기록을 복원하고, 비해염기원 이온성분들(nssSO42-, nssCa2+, nssCl-, F-)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비해염기원 이온성분 중 플루오르이온(F-)은 nss-SO42-와 더불어 과거 대규모 화산활동을 지시하는 대표적인 프록시로 알려져 있다. 특히 F-은 nss-SO42-피크가 관찰되지 않는 특정 지역 화산활동을 식별할 수 있는 프록시로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극지역의 눈과 빙하코어의 F-는 미량(sub-ppb)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대규모 화산활동과 관련된 남극지역의 일부 연구를 제외하면 비교할 만한 자료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분석 결과 F-의 농도범위는 0.04 μg/L~8.80 μg/L, SO42-는 16.30 μg/L~2117 μg/L, Ca2+는 2.38 μg/L~311 μg/L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으로 높은 농도의 F-가 0.1 m, 1.4 m, 3 m, 6.5 m, 8 m 부근에서 관찰되었다. 이는 일부 비해염기원 이온성분들과 유사한 경향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