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Kim, Yeongmin, et al. 2017. "Mineral resources potentialand evaluation of its exploration in Northern Victoria Land, Antarctica". Journal of the Geological Society of Korea, 53(4): 555-565.

Abstract

남극대륙은 과거 아프리카, 호주, 남아메리카 대륙 및 인도 대륙 등과 곤드와나 대륙을 구성하고 있었으며, 이들 대륙과 마찬가지로 많은 광물 자원이 매장되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남극조약환경의정서의 발효로 인해 과학적 목적을 제외한 광물 자원 탐사 및 개발과 관련된 모든 활동이 금지되어 있다. 의정서 발효 이전에 는 남극대륙의 광물 자원에 대한 꾸준한 연구가 있었으며, 특히 1970년대 중반부터 1980년대 말까지 미국을 중 심으로 남극대륙의 우라늄 광상의 존재 및 개발 가능성에 대한 탐사가 진행되었다. 남극대륙의 광물 자원 탐사 는 여러 지리 및 기후적, 기술적, 경제적 및 환경적 어려움들을 동반한다. 그러나 미래의 자원 고갈 상황에 대비 하여 과학적 관점에서부터 남극대륙의 광물 자원 탐사에 접근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장보고 과학기지를 기점으로 하여 북빅토리아랜드 지역의 야외 지질 조사 및 이를 통해 채집된 암석의 분석 결과를 종 합하여 광물 자원이 매장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선정하고, 유망 지역에 대해 집중적인 조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