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Joo, Hyong-Min, et al. 2009. Latitudinal variation of phytoplankton community in the Bering Sea, Chukchi Sea and Canadian Basin during summer season.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2009.05.28~.

Abstract

서북극해에서 위도별 식물플랑크톤 군집의 종조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2008년 7월 19일부터 9월 5일까지 49일간 북극의 베링해, 척치해 및 캐나다분지 해역 37개 정점에서 식물플랑크톤의 생물다양성, 현존량, 우점종 등의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해역에서 출현하는 식물플랑크톤군집의 다양성은 미동정 분류군을 제외한 와편모조류(Dinophyceae) 14종류, 규조류(Bacillariophyceae) 47종류, 은편모조류(Cryptophyceae) 1종류, 황색편모조류(Chrysophyceae) 1종류, 무색규질편모조류(Dictyochophyceae) 2종류, 프라지노조류(Prasinophyceae) 2종류, 프림네지오조류(Prymneosiophyceae) 1종류로 총 68종이 출현하였다. 전반적으로 제 1 우점종은 크기가 20㎛ 이하인 미동정 nano-pico size 식물플랑크톤과 Phaeocystis sp., Chaetoceros simplex가 베링해와 척치해에서 위도와 상관없이 우점하였고 제 2 우점종은 정점별로 다양하였다. 전체적으로 고위도로 갈수록 식물플랑크톤의 현존량과 종다양성은 감소하였으나 위도에 따른 차이보다는 지역적 특성에 따라 차이나 있음을 확인하였다. 종조성의 변화에서도 위도가 낮은 지역(베링해)에서는 다양한 분류군이 분포하였으나 고위도(척치해, 캐나다분지)에서는 분류군이 감소하였고 규조류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증가하고 있었다. 식물플랑크톤의 생물량과 환경요인과의 상관관계 분석에서는 수온과 염분이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